카테고리 없음

순두부 요리 형태 유지 요령 순두부찌개 만드는 법 백종원 레시피

ruy1110 2021. 9. 17. 10:19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찌개가 생각나는 순두부찌개를 소개합니다.

평소에 저는 제 레시피로 많이 만들지만 #백종원 순두부찌개 레시피를 많이 찾아서 오늘은 알려드리는 김에 최대한 똑같이 레시피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대로 하면 가게 느낌이 나게 완성될 수는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김치를 조금 넣어야 맛있거든요.선택지이지만 깔끔하고 그 특유의 감칠맛이 조금 더해져야 더욱 풍성한 맛이 나므로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레시피에서 그 부분만 골라주세요

백선생님 #순두부찌개를 만드는 방법은 고추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살짝 볶아 얼큰한 국물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간장을 태워 향을 돋우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원래 레시피는 돼지고기 베이스이지만 요즘 해물이 많이 나오잖아요.새우와 꽃게를 조금만 더하면 끝장이 나는 #국물요리가 됩니다. #순두부 음식을 만들 때 모양이 어려웠던 분이 계신가요?오늘 제가 제대로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팁도 알려드릴게요

아침에 소개한 치즈계란찜을 곁들여 먹으면 최고의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종원 순두부찌개 조림재료 3~4인분 기준1스푼=밥스푼1작은술=찻잔(커피스푼)

 

돼지고기 다진 고기 200g 애호박 14개 표고버섯 2~3개 팽이버섯 12묶음 양파 12개 대파 1대 청양고추 홍고추 12~1개 취향에 따라 조절

양념 참기름 1스푼 식용유 1스푼 꽃소금 12 커피스푼 고춧가루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육수간장(참치액젓) 설탕 작은술1

다진 양파는 곱게 다져서 종이컵 12컵 정도 준비합니다 작은 크기의 양파 12개를 다져주세요파는 듬뿍 넣으면 맛있습니다.

파 작은 거 하나 준비해서 반은 썰고 파기름 빼서 반은 마지막에 넣었어요

돼지고기 다진 고기 200g은 키친타올에 올려 핏물을 빼서 사용하세요

그 외의 재료는 애호박, 표고버섯, 팽이버섯, 버섯을 준비했는데 애호박은 딱 잘 맞고 버섯류는 좋아하는 종류를 준비하세요.
순두부 요리 만들 때 모양 잡기가 어려웠죠?

일단 자루째 12지점을 칼로 찬찬히 썰고 소쿠리에 그대로 조심해서 올려주세요

그리고 소금을 살랑살랑 뿌려줍니다

시간 없을 때는 그냥 썰어놓고 소금 뿌려도 돼요그러면 조금 더 빨리 간수가 나오겠죠.소금이 삼투압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수분이 쏙 빠져 모양이 딱딱해집니다.

요리를 하기 전에 30분 전에 미리미리 해 두었다가 조리하면 더욱 단단한 형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두부를 넣으면 간이 추워집니다만, 그 부분도 이렇게 전처리를 해 두면 막을 수 있습니다.

조인 고기는 슈퍼에서 팔고 있는 혼합용으로 준비해 주세요.치킨 타월로 꾹 눌러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냄비에 식용유 1스푼, 참기름 1스푼을 넣고 다진 파종이컵 12컵 정도의 분량을 넣고 볶습니다.중간 불에서 천천히 파기름을 넣으세요
이 다음에 고기를 넣고
다진 양파를 넣고 같이 볶습니다

양파수분 덕분에 볶아도 타지 않습니다.고기와 양파를 함께 넣고 중강불에서 천천히 볶아주세요.볶으면서 특유의 양파 단맛이 더해져요.

혹시 여기서 김치를 소량 넣고 싶으시면 종이컵 12분을 양파가 투명해질 때쯤 넣고 볶으세요.

이제 꽃소금 12번째 스푼 정도를 넣습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두 스푼 넣고 약불에 진짜 살짝 볶아요볶는다기보다 섞는 정도라고 보시면 돼요 타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살짝 섞으면서 약 20초 정도 약한 불에서 볶아주세요.

이렇게 하면 고추기름 없어도 감칠맛이 나요.

그런 다음 프라이팬 옆에 볶은 재료를 눌러서

양조 간장과 진한 간장 스푼 1 그릇을 넣고 보글보글 끓여서 간장의 향을 내주세요.이때 백선생님은 설탕 스푼 한스푼을 넣으셨지만 저는 소량만 넣으셨습니다.

그다음에 간장 향이 나면 옆에 재료와 살짝 섞어서

멸치 육수 멸치 뼈 육수 중 하나를 골라주세요3~4인분 기준으로 스프 600ml만 넣습니다.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생각보다 물이 적게 들어가요육수 600ml에는 순두부 두 봉지가 들어갑니다.아까 소금을 뿌려서 전처리를 해놨는데 수분이 많은 재료라 끓어서 물이 나오고 나중에 한강이 되기 쉬워요.

1~2인분이 소량 끓일 때는 육수를 300ml 우려내고 그때는 두부 1봉지면 됩니다.

그리고 다진마늘 23스푼을 넣고
남은 부재 넣어주세요 표고버섯 애호박
탱글탱글하게 해놓은 두부도 넣어요.새우나 꽃게가 있으면 손질해서 이때 넣으세요.바지락도 좋아하고요
마무리로 간을 맞추는데 간장을 가르쳐 주셨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어장이 들어가야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까나리 간장을 섞어서 간을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참치액젓도 좋아요.
#순두부찌개 만드는 법 어렵지 않죠?이대로 만들면 밖에서 사먹지 않아도 충분히 집에서 맛을 낼 수 있어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김치가 없으면 조금 느끼하다?맛있기 때문에 김치나 해산물을 추가하면 더 완벽하게 맛있는 식사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계란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 생각보다 덜 익어서 아까 두부 넣을 때 넣어주시면 부드럽게 구워져요추가하고 싶다면 그 타이밍에 넣어 꽤 장시간 익혀 주세요 오늘 #저녁 메뉴로 고민이라면 보글보글 드셔 보세요? ㅋ
MJ의 레시피 팁 정리 생각보다 국물 양을 적게 먹어야 하는 전골 중 하나입니다3~4인분 600ml, 2~3인분 300ml 이 부분 잊지 마세요물의 양만 잘 맞추면 맛있게 성공할 수 있어요.